프리미의 공간

전문가로 성장하는 방법 본문

생각

전문가로 성장하는 방법

프리미_ 2022. 12. 15. 15:10

이 글은 유튜브 Veritasium의 아래 영상을 보고 정리한 것입니다.

[영문] The 4 things it takes to be an expert
[국문] 전문가가 되기 위한 4가지 방법

서론

흔히 1만시간의 법칙이라고 하는, 전문가가 되는 방법들이 알려져 있다.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4가지 요소를 영상에서 제시하였고, 나 또한 충분히 공감하였기에 블로그에 정리한다.

 

1. 피드백이 있는 반복 시도

성장을 위해 꾸준한 노력은 필요하다. 하지만 1만 시간동안의 노력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노력 과정에서 적절한 피드백이 필요하다.

예시. 체스선수는 본인의 판단을 바탕으로 게임을 이기거나 지는 결과를 즉시 알 수 있고, 반복적으로 경험한다. 그러나 정치학자, 경제학자들에게 주가가 상승할지, 대통령이 재선에 승리할지 등의 질문을 던졌을 때, 잘 맞추지 못했다. 반복적인 경험을 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2. 타당한 환경

무작위적인 피드백이 아닌, 인과관계가 있는 합리적인 환경에 의한 피드백이 있어야 학습 가능하다. 하지만 인간은 기본적으로 무작위적인 환경이라도 규칙을 찾으려고 하기 때문에, 무작위적인 주식 환경에서도 액티브 펀드나 헤지 펀드에 투자하는 오류를 범한다.

예시 1. 도박 환경은 돈을 따거나 잃는 피드백이 있지만, 무작위적인 환경이기에 학습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니다.

예시 2. 20% 확률로 켜지는 붉은 버튼과 80% 확률로 켜지는 초록 버튼이 있다. 켜지는 버튼을 맞히면 먹이를 얻고, 맞히지 못하면 전기충격을 받는다. 생쥐는 초록 버튼만을 연속적으로 눌러 최대의 이익을 실현하지만, 인간은 패턴을 예측하려고 하기 때문에 68%의 정답률을 가진다.

 

3. 적절한 피드백

액션이 있는 즉시 피드백을 했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예시 1. 대학 면접관들은 후보자를 합격시킨 후, 선발을 잘 했는지 못 했는지 쉽게 알기 어렵고,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야 할 수 있다. 면접관들이 대학 지원자들의 1학년말 성적을 예측해보았는데, 면접관보다 알고리즘이 더 잘 맞췄다.

예시 2. 외과의사는 수술의 결과를 시시각각 체감할 수 있지만, 영상의학과 의사는 판독 결과에 따른 옳고 그름의 결과를 즉각적으로 받을 수 없기에 성장이 상대적으로 더디다.

예시 3. 유튜브는 영상을 올린 1시간동안, 최근 10개의 동영상 중에서 몇위를 하는지 보여주며, 1등인 경우 색종이 효과도 보여준다. 시청자의 피드백은 업로드 몇시간 후에나 알 수 있기에, 유튜브에서 1시간 내로 피드백을 먼저 제공하는 좋은 예시라고 생각한다.

 

4. 의식적인 연습

무의식적인 반복은 성장을 정체시킨다. 특히 중급에서 고급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기타를 중급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은 반복을 통해 숙달할 수 있지만, 전문가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어려운 곡을 시도해야 한다. 즉, 심리적으로 불편한 환경에서 의도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꾸준히 의식적으로 집중하기 위해 코치 등의 외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예시. 헬스를 할 때에도, 생각 없이 몸만 움직이는 것보다, 의식적으로 근육의 자극을 느끼며 운동하는 것이 성장에 훨씬 도움이 된다.

 

결론적으로..

물론 4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지 않아도 일정 부분의 성장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효율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전문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위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것이 전문가로 거듭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